아시아편집자펠로우십

2023년 참가자정보

응우옌 호앙 지에우 투이

HOME / 2023 프로그램 / 응우옌 호앙 지에우 투이

참가자 정보

국가 베트남
이름 Nguyen Hoang Dieu Thuy (응우옌 호앙 지에우 투이)
출판사 냐남출판
직책 베트남 도서부 부서장
이메일 dieuthuy@nhanam.vn
출판계 경력

• 냐남 출판의 편집자이자, 베트남 현대 문학과 논픽션 도서를 담당하는 베트남 도서부의 부서장.  냐남의 인기 작가들의 편집자로 냐남 우수 사원상 및 올해의 책을 다수 수상.
• 하노이 문화대학교 문예창작과 언론학부 문학편집과목 초빙 강사 (2020-2023). 언론홍보아카데미 출판부에서 편집과 출판 강의. 인문사회과학대학교의 문헌학부 교수진
• 저자
    – <엄마의 품에서 (In mother’s arms)> (2021년 3월 출간)
    – <아몬드 나무 꼭대기에 달린 그네 (Swing on top of almond tree)> (2022년 6월 출간. 2022년 Dế Mèn상 수상)
    – 3번째 도서 작업중
• 도서, 문학, 출판, 편집 관련 여러 강연과 워크샵의 주최자, 발표자이자 진행자. 신문과 TV, 라디오 방송 다수 출연
• 출판과 편집 온라인 강좌 강사 (2021, 2022), The thao & Van hoa 신문에서 주최하는 우수 어린이 문학상인 Dế Mèn상의 심사위원 (2023)

관심사

 저는 베트남 현대 문학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트남 작가들의 신작, 독자들의 반응, 모든 종류의 상, 국내 시장에서의 판매량, 다른 언어로 번역된 베트남 작가들의 존재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베트남 작가들의 작품이 국내 독자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얻고 세계로 진출하기를 늘 바랍니다.
 베트남 출판계의 전형적인 트랜드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자기개발서의 발전, 고급 도서의 출현, 심리서와 정신 건강에 관한 독서 필요성 증가, 오디오북 사용 습관, 그리고 당연히 AI가 출판 산업에 어떤영향을 미치는지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제에 관한 경험

 출판산업에서 AI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책과 기사들을 많이 읽었습니다. 출판의 새로운 힘으로 여겨지는 AI에 관한 토론회에도 참석한 적이 있습니다. Chat GPT에 관한 원고들도 받아봤습니다.
 저도 생성기가 어떻게 글을 쓰는지, 어떤 점이 좋고 안좋은지, 그리고 어떻게 발전하는지 보기위해 제 파트너가 제공하는 AI 글쓰기 도구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책을 만들기 위해 AI 도구를 이용하여 작가들에 대한 기사들을 수집해 보았습니다.

출판사 소개

 AI을 활용한 출판을 포함하여, AI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에 많은 논란이 있지만, 거역할 수 없는 대세인 것은 확실합니다. 여기서 질문은 우리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입니다. 저는 텍스트 제작에 집중할 것입니다. AI를 이용하여 몇 가지 작업의 보조자로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맞춤법 오류 확인. AI는 영어 맞춤법 오류 확인을 아주 잘 합니다. 아직은 베트남어를 위한 효과적인 AI 도구가 없지만, 가까운 미래에 이 같은 도구가 나올 거라 생각됩니다.
   – 베낀 텍스트 확인. 저는 제 “코”와 경험을 바탕으로 원고 하나하나를 직접 확인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작가들이 순진하게 문단을 통째로 베낀 경우도 다수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앞으론 의심되는 텍스트는 AI를 활용하여 확인할 수 있겠지요.
   – 특정 주제의 책 개요 제안
   – 텍스트의 분위기 제안. 심각하게 아님 재미나게, 로맨틱하거나 역설적이게
•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편집자로서, 다른 작가들의 작품에 기댄 AI 도구 글쓰기를 반대합니다. 이것은 개인의 창작과 노력에 반하는 심각한 범죄행위입니다. 하지만, 입력 데이터가 작가의 것이고, 그가 직접 AI 도구를 활용해 책을 만든다면 그건 괜찮다고 봅니다.

출판사 소개

Nha Nam Culture and Communication Jsc.
59 Do Quang Street, Trung Hoa Ward, Cau Giay District, Hanoi City, Vietnam
문학, 아동, 비즈니스, 실용서, 논픽션

2005년에 공식 설립된 냐남은 베트남의 대표적인 민간 출판사 중 하나입니다. 모든 장르의 책을 출판하고 있지만,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문학과 아동도서입니다. 냐남은 출판외에도 서점 체인과 인쇄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0명 이상의 직원이 있으며, 그 중 45명이 편집자입니다.
• 18년간 2,500종 이상의 도서, 연간 300종의 신간 출판
• 하노이, HCM 시티, 하이퐁에 16개의 서점 보유 (북카페 3곳 포함)
• 연간 이벤트 80회 이상 개최 (출판기념회, 워크샵, 북토크, 전시, 도서전 등)

(우) 04030 서울특별시 마포구 동교로22길 44 한국출판인회의 사무국
TEL : 02-3142-2333~6 / FAX : 02) 3142-2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