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편집자펠로우십

2022년 참가자정보

가오 샨

HOME / 2022 프로그램 / 가오 샨

인터뷰 영상

국가중국
이름가오 샨
출판사일루살롱
이메일Shan662shan@126.com
출판사 소개
2014년에 설립된 일루살롱은 글로벌 일러스트레이션 자원 플랫폼입니다. 현재, 플랫폼에는 세계 50개국 이상의 천여명의 전문 일러스트레이터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일러스트레이션 유통과 저작권 보호를 위해 강력한 국제 표준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프랑크푸르트도서전과 글로벌 일러스트레이션 어워드를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 46개 출판사에 일러스트레이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의 예술가들이 그린 일러스트레이션 도서를 매년 100종 이상 출판하고 있습니다.

에세이

오늘날 출판의 화두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1. 라이브 커머스

라이브 커머스는 전년대비 56.7% 성장한 신흥 채널로, 2022년 도서 판매에서 가장 두드러진 활약을 하였습니다. 17년 전 처음 출간된 <이얼구나 강의 오른쪽>은 지난 7-9월 픽션부문 1위를 차지했습니다. 50만부가 판매되고, 850만 위안(180만 달러)에 달하는 수익을 내며, 작가 츠쯔젠에게는 단 2달만에 150만 위안(20만 달러)이라는 인세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이런 흥행은 올해 일반 교육 회사에서 탈바꿈한 라이브 스트리밍 채널의 다크 호스 “오리엔탈 셀렉트”가 선택하고 홍보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학생들의 과도한 학업 부담과 부모들의 재정 압박을 줄이기 위한 중국의 “쌍감 정책”에 따라, 중국 대형 교육 회사 뉴 오리엔탈은 2021년 방과 후 수업 비즈니스를 거의 다 접고, 수백만명에 달하는 회사 강사들을 농산물을 파는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돌렸습니다. 일반적인 중국 라이브 스트리머의 강매 광고 방식 대신, 뉴 오리엔탈 강사들은 여유있는 태도로 지식을 전달하며 소비자의 도서 구매를 자극하였습니다. 오리엔탈 셀렉트는 주로 농산물을 판매하지만, 짧은 시간안에 도서 부문 월 매출이 2,500만 위안(350만 달러)에 달하는 판매 수익을 달성하며, 중요한 도서 판매 채널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가장 최신 채널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더 최신의 채널이 있을 뿐이죠. 오리엔탈 셀렉트도 곧 또 다른 채널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는 계속해서 채널들을 내놓을 것입니다. 6월 22일까지 중국 이커머스 이용자수는 2억 7천만명에 달했습니다. 온라인 채널은 도서 소매 시장 점유율의 80%를 차지했으며, 새로운 회사의 등장과 실제 서점과 온라인 사이의 큰 할인 마진으로 인해 더욱 확장할 것입니다. 오프라인 서점에서의 평균 할인율은 10% 남짓인데 반해, 전통적인 전자상거래 상에서는 46%, 떠오르는 라이브 커머스의 경우에는 62%까지 할인이 되고 있습니다. 할인 프로모션을 하면 빠르게 판매가 이루어지지만, 출판사는 계속 낮아지는 이익으로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이익이 있어야 새로운 투자와 혁신이 되는데 말입니다.

2. 인플루언서
인플루언서의 추천을 받는 것은 도서 판매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네트워크 문학 도서는 픽션 부문 10위권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이버공간의 글은 인플루언서처럼 영향력 그 자체입니다. 예를 들어, <모든 사람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났다>의 네트워크 문학 작가 치추는 짧은 영상에 2백만개의 좋아요를 받았습니다. 북마크, 폴라로이드, 카드 등 다양한 굿즈를 갖춘 그의 책은 프리미엄이라도 지불할 용의가 있는 팬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픽션처럼, 논픽션 카테고리 베스트셀러 Top 3에 있는 <100가지 병을 위한 푸드 테라피>와 <소서: 전설적인 책에서 성공의 지혜를 얻다>도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들이 홍보하면서 유명해졌습니다.

3. 지식 만화책의 열기
“쌍감 정책”으로 인해, 가정 교육과 가정에서 보는 기능 도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지식 만화책의 열기가 뜨거워졌습니다. 학습과 재미의 균형을 잘 맞춘 재미난 지식 만화책은 고민 해결책이며, 9월 아동도서 카테고리의 베스트셀러Top 3 모두를 자치했습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만화 과학 (4권)>, <초등학생을 위한 만화 심리학 (4권)>, <이것이 아이들이 읽고 싶어하는 만화 수학이다 (6권)>가 바로 그것입니다. Top 3외에도, <수학, 과학, 화학이 너무 재미있어졌어요>와 <나는 스타 학생입니다> 시리즈는 정말 최고입니다. <어린이 첫 법률서>는 800만부가 판매되었습니다. 어려운 전문 지식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놓은 <수학의 미>나 <왕리명의 진화론 강의> 같은 쉬운 지식서는 어린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환영받는데, 코로나 기간동안 집에 머무는 시간이 더 길어졌고 세계 경제 침체기 동안 자기 개발을 위한 수요도 늘었기 때문입니다. <수학의 미>는 90만부가 판매되었습니다. 이는 포함점에 이를 때까지, 이번 2년동안 계속 증가할 것입니다.

4. 중국적인 주제
정책 가이드와 장려에 따라 출판사들은 중국적인 주제의 출판에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그럴 것입니다. <강대국을 지탱하는 기둥들>는 초중고등학교 시험에 중국 과학 기술 성과가 더 많이 다루고 있는 것에 맞춰 기획되었습니다. 혁신이나 대형 프로젝트를 76개의 만화 인물로 의인화시켜, 정체성을 설정하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수퍼 아이돌로 만들었습니다. 정말 기발한 아이디어였습니다. 최상위 상품으로 자리매김하였으며, 이 책을 낸 중신출판집단 (China CITIC Press)은 유통과 홍보에 상당한 자원들을 제공하였습니다. 출시 7일만에 8만부 이상 팔리며 256만 위안 (35만 달러)에 달하는 수익을 냈습니다. 출시 2주만에 18만부를 돌파했습니다.

5. 황금 도서 현상
2022년 1-3분기엔, 도서 소매 시장이 전년 동기 대비 13.41% 감소하였으며, 아직 2019년 수준으로 회복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마태 효과는 더욱 뚜렷해졌습니다. 황금 도서는 황금기가 지난 지금, 콘텐츠와 채널에 섬세한 관리를 하기 위한 출판사의 관심이자 목표입니다. 파레토 원칙처럼, 황금 도서는 판매에서 상위 1%를 차지하고, 60%에 가까운 수익에 기여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중국 출판 시장엔 2만종의 황금 도서가 있고, 반정도는 아동 도서, 그 뒤로 교육용 참고서 8,000종, 그리고 문학, 교육 문화는 1,000종이 좀 넘습니다. 중국 출판사의 80%가 황금 도서를 보유하지만 대부분 50종 이하입니다.

6. 디지털 컬렉션 / NFT 시도
2021년 이후, 일부 출판사들은 NFT (대체 불가능한 토큰)과 유사한 새로운 출판 포맷인 디지털 컬렉션을 시도하고 있으며, 단기간에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장강신세기출판사 (Yangtze River New Century Publishing House)는 출판계 최초 NFT 플레이어로 NFT 제품 <20년, 시간 이야기> 8,888부를 출시했는데, 단 20초 만에 완판되었습니다. 권당 가격19.9 위안으로, 수익은 17만 위안 (23,000 달러)에 달했습니다. 인민문학출판사 (People’s Literature Publishing House)도 <정자공예: 삼국지 오호장군의 역동적 판화> 출시 2분만에 995,000위안 (137,000 달러)에 달하는 총 수익을 냈습니다. 정책이 아직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중국 출판사들은 아직 시도를 크게 하지 않지만, 디지털 변화에 긍정적으로 탐색을 하고 싶어한다는 것은 알 수 있습니다. 지난 10년간 디지털화는 중국 출판 산업에 계속해서 빠르고 강한 충격을 가져다 주고 있으며, 인프라를 크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NFT안에서의 시도처럼 열린 마음이 필요하며, 저는 이러한 태도가 곧 다가올 웹 3.0 시대를 맞이하기 위해 현 시점에서 더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게 할 것이라 믿습니다.

추천도서

소개영상

책 정보

더 비기닝 이어즈
신성출판사
문학 회고록
광서사범대학 출판부
삼체
충칭출판
(우) 04030 서울특별시 마포구 동교로22길 44 한국출판인회의 사무국
TEL : 02-3142-2333~6 / FAX : 02) 3142-2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