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참가자정보
헤샨 J. 피리이스
HOME / 2022 프로그램 / 헤샨 J. 피리이스
인터뷰 영상
국가 | 스리랑카 |
이름 | 헤샨 J 피리이스 |
출판사 | K북스 |
이메일 | info@kbooks.lk |
출판사 소개 | |
K북스(KBOOOKS)는 2012년 스리랑카에서 소규모 출판사로 시작되었습니다. 부업으로 시작하였지만, 우리는 이 새 회사에서 독서와 기술을 잘 매치하고 싶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인쇄한 출판물들로 거의 모든 국내 문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2017년엔 스리랑카 인쇄 도서 배송 상거래를 시작하였고, 현재까지 주문건수가 10만을 넘었습니다. 2020년에는 2군데의 서점을 냈으며, 최근에는 동아시아와 아프리자 독자들을 위한 한 차원 높은 독서 경험에 초점을 맞춘, 크로스 플랫폼 디지털 독서 프레임워크인 K리더(KReader)로 기하급수적인 성장을 하는 기술 스타트업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혁식적인 스타트업, EDR Lab, 폴리곤, 체인링크과 함께하는 세계적인 멘토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
에세이
출판 혁신을 위한 키워드 들
기술과 혁신은 전세계적으로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출판 산업도 이러한 새로운 트렌드로부터 혜택을 받고, 좀 더 저렴하게 읽기를 제공하면서 보다 첨단 산업으로 거듭날 수 있는 수많은 분야가 있으며, 출판 혁신을 위한 키워드로 다음과 같은 나열할 수 있는 핵심 분야들도 있습니다.
1. 디지털 출판과 독서
1. 1. 이북
현재 세계적으로 스마트폰은 65억 670만대에 달하며, 이는 전 세계 인구의 83% 이상이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022년 7월 현재, 세계적으로 50억 3천만 명의 인터넷 사용자가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독자들에게 다가가 독자들이 그들의 스마트폰을 이용해 책을 읽게 하는 것은 어마어마한 시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디지털 채널을 통해 오락과 지식을 전달하는 SaaS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모델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세계 독서 실태 조사에 따르면, 매출 4건 중 하나는 이북으로 구매되었으며, 이 수치는 해마다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많은 주요 웹 브라우저에서 작동할, 향상된 DRM으로 브라우저 기반 교차 플랫폼 독서가 가능하게 하는 많은 연구가 진행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이북은 향후 몇 년 동안 기하급수적인 성장을 이루는 산업이 될 것입니다.
1. 2. 오디오북
다른 한편으로, 오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한 세계적 트렌드가 있는데, 팟캐스트와 오디오북이 점점 더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입니다. 오디오북은 중국에서 30%가 넘는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크게 인기를 끌고 있고, 이러한 경향은 앞으로 몇 년 동안 다른 아시아 국가에서 비슷하게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독자들은 바쁜 생활로 인해 종이책을 읽을 시간도 평화도 찾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오디오북은 좋아하는 책을 직장이나, 여행, 운전, 운동 중에도, 심지어 밥을 먹으면서도 들을 수 있게 해줍니다. 밀레니얼 세대와 Z 세대 상당수는 자기 개발과 부의 창출에 열심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책 읽는데 쓰는 시간을 줄이며 오디오북의 이상적인 청중이 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오디오북은 시각 장애가 있는 독자들에게 접근성 측면에서 더 나은 도구입니다. 이는 다음 단락에서 더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시각 장애인들을 위한 책 읽기
시각장애가 있는 아시아내 자국어 독자들은 기존의 인쇄 출판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장애 지원 독서 자료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독서를 원하는 만큼 할 수가 없고,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더 많은 기술 기반 솔루션을 찾고 있습니다. 책을 읽을 수 있게 해주는 오디오북은 그들에게 구세주가 될 수 있습니다. 앱과 독서 프레임워크에서 접근 친화적인 기능들을 활성화하면 시각 장애를 가진 독자들도 그들이 좋아하는 오디오북을 쉽게 찾고 들을 수 있을 겁니다. 지식을 쉽게 접하는 다른 많은 사람들처럼 그들도 지식에 쉽게 접근하고 일상을 더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게 할 것입니다.
3. 독서와 학습을 위한 증강현실
증강현실은 독자들이 보다 상호작용적이고 게임화된 경험을 하도록 해주며, 더 나은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아동 도서와 교육적 요구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증강 현실은3D 모델과 애니메이션의 도움으로, 교육 영역에서 학생들이 복잡한 과목을 이해하는데 더 좋은 방식을 제공할 것입니다. 학습자들은 오디오와 비디오 오버레이를 사용한 재미난 방식으로 교육 콘텐츠와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상호작용적이고 게임화된 경험은 아이들이 책을 더 읽게 하는 훌륭한 동기부여가 될 것입니다. 아이들이 그냥 책을 읽는 것이 아닙니다. 이야기 속 주인공들과 상호작용을 하고, 이는 아이들의 독서에 대한 사랑을 키워줄 것입니다. 읽는 동안 책 속의 주인공들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누가 좋아하지 않겠습니까?
4. 독서를 위한 AI 기반 맞춤형 추천
ML(머신러닝)와 AI(인공지능)가 앞으로 어떻게 출판산업을 변화시킬지 생각하는 것은 무척이나 흥미롭습니다. 우리는 곧 ML/AI를 활용하여 독서 선호도를 바탕으로 타켓 독자들의 틈새를 잘 공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책 표지와 실제 콘텐츠에 관한 독자 반응과 관심을 예측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독자들이 더욱 감정적으로 독서에 애착을 갖도록 만들기 위해, 그들이 읽고 싶어하는 것을 적시에 제공하면, 독자들은 그 특정 콘텐츠를 읽고 싶어할 것입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이것은 출판사들이 종이책으로 인쇄하기 전 디지털 형식으로 책에 대한 독자 참여를 이해하는 데 있어 매우 유익할 것입니다. 또는, 그 콘텐츠에 대한 실시간 테스트 독자들을 구하고, 독자들이 가장 많이 관여하는 표지를 이해하도록 해보십시오. 독자들은 독서 선호도에 따라 맞춤 추천된 책들을 볼 것이며, 이는 AI를 통해 추천된 책을 계속 읽도록 북돋아줄 것입니다.
5. 독서에 블록체인 기술 활용
5. 1. 블록체인 기술/NFT
모든 산업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추세이지만, 현재 출판 산업에서 사용중인 사례는 극히 드뭅니다. 디지털 출판 영역에서 이북과 오디오북은 NFT(대체불가능한 토큰)로 여겨지고 있으며, 이는 책의 디지털 판매의 투명도, 추적성 및 책임성을 높여줄 것입니다. 이북과 오디오북에 대해 ERC-721 기반의 동적 스마트 계약을 활성화하면 저자는 자신의 책 판매량과 책 소지자, 그리고 각 책마다 생성한 스마트 계약을 이용해서 책의 실제 판매량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작가와 출판사는 낮은 가스비와 레이지 민팅을 제공하는 폴리곤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수백만권의 책과 그들의 고유한 인스턴스를 웹3 공간에 배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또한 작가와 출판사가 더 나은 지적 재산권과 콘텐츠 저작권을 가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5.2 IPFS(분산형 파일 시스템)
여기에는 향상된 DRM (디지털 저작권 관리)로 보호된 디지털 독서 자료를 위한 IPFS (분산형 파일 시스템)의 활용과 가능성을 알아보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이것은 CAS (콘텐츠 주소 지정 스토리지)를 사용하는 분산된 방식으로 이북과 오디오북이 암호화되고 저장되도록 하는 IPFS에 기반하여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분산된 P2P 콘텐츠 전송 시스템 구축을 위해 내부적으로 개발 중인 실험 기능입니다. 이 프로토콜의 각 데이터에는 고유 CID (콘텐츠 식별자)가 부여됩니다. 이 고유 CID를 기반으로, IPFS의 모든 콘텐츠 주소 지정 데이터를 찾고 검색할 수 있습니다. 분산화된 단일 서버에는 SPOF (단일 장애 지점)가 없습니다. 아무도 데이터를 검열하거나 삭제할 수 없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100% 가동 시간으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중앙 집중식 공급업체에서 제공하는 많은 수의 고성능 서버나 로드 벨런서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비용 효율적이라는 것입니다.
참고자료
https://www.tonerbuzz.com/blog/paper-books-vs-ebooks-statistics
https://www.w3.org/publishing
https://developer.vuforia.com
https://openai.com
https://aws.amazon.com/what-is/blockchain
https://ipfs.tech
추천도서
소개영상
책 정보
드림 캐처 케이북스 | 새 시장 케이북스 | 나리 수트라 케이북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