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편집자펠로우십

2022년 참가자정보

응우옌 호앙 지에우 투이

HOME / 2022 프로그램 / 응우옌 호앙 지에우 투이

인터뷰 영상

국가베트남
이름응우옌 호앙 지에우 투이
출판사냐남 출판사
이메일dieuthuy@nhanam.vn
출판사 소개
2005년에 공식 설립된 냐남은 베트남의 대표적인 민간 출판사 중 하나입니다. 모든 장르의 책을 출판하고 있지만,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문학과 아동도서입니다. 냐남은 출판외에도 서점 체인과 인쇄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0명 이상의 직원이 있으며, 그 중 45명이 편집자입니다.
– 17년간 2,500종 이상의 도서, 연간 300종의 신간 출판
– 하노이, HCM 시티, 하이퐁에 16개의 서점 보유: 3개의 북카페 포함, 연간 이벤트 80회 이상 개최 (출판기념회, 워크샵, 북토크, 전시, 도서전 등)

에세이

출판과 콘텐츠 사용의 최적화

저는 우리 출판사에서 출간되는 책들이, 특히 제가 편집하는 책들은 더더욱, 여러 형태로 만들어지길 바랍니다. 그래서 제가 맡았던 책이 오디오북이나 대본 혹은 영화로 만들어질 때면 아주 신이 납니다. 수익은 말할 것도 없고, 문학 작품은 정말 어렵기 때문에 가치가 확장되는 것을 보는 건 정말 즐거운 일이죠.

요즘 콘텐츠 사용을 최적화하는 것은 출판계에서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새로울 것은 없지만, 기술과 소비생활의 빠른 변화로, 출판계 사람들은 여기에 더 중점을 둬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인쇄된 책이 최초 상품이고, 그 책에 기반한 파생 상품들이 있습니다. 일단 콘텐츠가 좋으면, 그걸 여러 플랫폼과 형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모두에게 이익인 것이죠. 작가는 더 많은 로열티를 받고, 출판사는 더 많은 수익을, 소비자들은 더 많은 선택지를 갖게 되는 것이니까요.

첫째로, 고급 한정판 책은 콘텐츠의 “집약적 경작”의 한 방법입니다. 물론, 이러한 책은 읽기보다는 전시의 목적이 더 강합니다. 하지만, 콘텐츠는 그러한 책을 가치 있는 출판물로 만들기 위해 여전히 필요한 것입니다.

고급 한정판 책은 2021년 베트남 출판산업에서 엄청난 붐이었습니다. 냐남을 비롯한 주요 출판사들이 정말 아름답고, 고가의 책들을 내놓으며 서로 경쟁을 했습니다. 책은 염소 가죽 표지, 앞뒷면의 마블링한 속지, 금속 활자, 세련된 비네트 디자인 등 최신 기술과 특별한 재질을 사용하여 만들어집니다. 고급 도서 인쇄는 보통 종 당 500부를 넘기지 않고, 고급 버전으로 선택되는 책은 세계적인 고전이거나 국내 문화에 관한 작품이어야 합니다.

냐남에서는 2021년 학자 쩐쫑킴의 <베트남 역사>가 특별판으로 출간되었습니다 (보르도 색, 소가죽 표지, 대형 사이즈, 책 제목과 작가 이름 금박인쇄, 수공 제본, 111부만 생산). 한 부에 160달러가 넘는 금액이었음에도 바로 완판 되었습니다.

동아 출판사는 매주 도서 경매를 진행하는데, 2021년 한 경매에서 마리오 푸조의 <대부>를 1만 달러에 달하는 금액에 판매하였고, 이는 베트남에서 가장 비싼 소설책 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좋은 책을 보유한 소규모 출판사들도 그들만의 아트북을 만들며 이 경쟁에 참여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푹민북스 (Phuc Minh Books)에서는 루이자 메이 올컷의 <작은 아씨들>을 5권의 미니어쳐 북 세트로 내놓았는데, 마블링된 실크 표지에, 사이즈는 스폰지 케이크만 했습니다.

고급 도서는 두 가지 방식으로 유통이 될 수 있는데요, 하나는 출판사가 원 유통망을 그대로 이용해 판매하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독점 배급사를 끼고 유통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향은 2022년 들어서 약간 줄어들긴 했지만, 대형 출판사와 부유한 독자나 수집가, 그리고 더 나아진 지원 산업들이 잘 받쳐주고 있어 여전히 지속되고 있습니다.

둘째로, 출판사들은 책 콘텐츠를 이용한 이북과 오디오북을 비롯한 디지털 북에 더 많은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오디오북은 세계적인 트렌드이고 베트남 출판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북은 시장에 진입을 거의 하지 못한 반면, 오디오북은 굉장한 성장을 보였습니다. 오디오북을 개발한 베트남 회사들은 상당히 최근에 설립되었는데요, 보이즈 FM(Voiz FM)은 2019년, 포노스(Fonos)는 2020년, 마이디오(Mydio)는 2021년에 시작했죠. 2018년에 베트남에 들어온 스웨덴 회사 스포티파이(Spotify) 또한 오디오북 시장에서 함께 경쟁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통계에 따르면, 2021년 보이즈 FM은 2020년 대비 500% 성장하였고, 포노스는 2021년 포노스앱에서 다운로드 수십만건을 기록하며 실로 오디오북의 엄청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독자들은 여전히 오랜 습관으로 인해 인쇄된 책을 좋아합니다. 인쇄된 책은 편안하고, 아름답고, 유용합니다. 읽기용 뿐 아니라 장식용도 되지요. 이북의 편리함은 읽는 방식을 크게 바꾸지는 않습니다. 읽기 위해선 똑같이 눈을 사용하고, 움직이지 않고 한 장소에 머물죠. 게다가 온라인 상엔 무료 이북이 많아 사람들은 이북을 사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디오북은 읽는 방식을 확 바꾸어 버립니다. 사람들은 책을 듣는 동안에 뭐든 할 수 있고 어디든 있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북의 시장 규모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출판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출판사들은 오디오북 회사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오디오북으로 변환하는 책의 수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중요한 책은 인쇄판과 오디오북을 동시에 런칭하여 홍보에 적극 활용합니다.

이북은 현재 그리 인기가 있지는 않아 보이지만, 그래도 여전히 고려 대상입니다. 책 읽는 습관은 변할 수 있으니까요.

이 외에도 출판사들은 책 요약본을 만들어 콘텐츠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이 또한 시간이 많지 않은 독자들을 위한 최근 트렌드입니다. 또 다른 트렌드로는 일러스트레이션과 인포그래픽을 삽입한 에디션을 출판하거나 그래픽 노블로 만들기, 성인과 어린이를 위한 맞춤 에디션 출판, 최신 기술 플랫폼에 선보일 비디오 클립이나 팟캐스트에 맞게 바꾸기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시장에서 베트남 작품들의 저작권 거래가 더 많은 관심과 투자를 받아 베트남 작품들이 여러 나라 독자들에게 많이 읽히길 바랍니다.

성공한 책은 여러 형태의 생명을 가진 책입니다. 성공한 책이 많은 출판사는 더 힘있는 출판사가 될 것입니다.

추천도서

소개영상

책 정보

짱과 야생곰 소리아 /
짱과 코끼리 흐논

김동 출판사
야생으로
문학 출판사
청춘의 무덤
냐남 출판사
(우) 04030 서울특별시 마포구 동교로22길 44 한국출판인회의 사무국
TEL : 02-3142-2333~6 / FAX : 02) 3142-2322